K- KIOSK

K-KIOSKenglishjapanPhilippinesspainReseller intranet

Home  Company  인증현황

COMPANY

K-KIOSK product comply with ADA of U.S.A
한국의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규제 등에 관한 법률 (일부개정 2010.5.11 법률 제 10280호)

제 20조 - 개인,법인,공공기관(이하 이 조에서 개인이라 칭함)은 장애인이 전자정보와 비전자정보를 이용하고 그에 접근함에 있어 장애를 이유로 차별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.

제 23조 - 1)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통신망 및 정보통신기기의 접근 및 이용을 위한 도구의 개발, 보급 및 필요한 지원을 강구하여야 한다. 2)정보통신 관련 제조업자는 정보통신제품을 설계, 제작, 가공함에 있어서 장애인이 장애인 아닌 사람과 동등하게 접근,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.
1991년 통과된 미국 장애인권리법안 (ADA : American with Disability Act)으로써 한국의 2008년 통과된 "장애인 차별 금지법"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. K-KIOSK 는 창사이래 ADA법안의 가이드라인에 따른 키오스크를 제작해 오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


- 키오스크란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,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. 이를 위해서는 국가에서 제정한 법규나 권고안에 따라 디자인부터 설계, 제작,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저희 K-KIOSK의 모든 제품은 설계부터 설치까지 한국의 장애인 차별법 및 미국 ADA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, 장애인의 kiosk이용이 원활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 또한 Kiosk를 설치할 때 저희 전문 Engineer가 설치 위치 및 위치 선정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.

오늘날 키오스크와 관련하여 명확하게 취급하는 법규나 권고안은 없습니다. 하지만 미국 ADA(America with Disability Act)에 Kiosk의 한 종류인 ATM에 대하여 규제를 하고있고, 한국의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규제 등에 관한 법률(법률 제 10280호)에서도 역시 공공기관 및 기업이 시설물 설치에 관하여 규제하고 있습니다. ADA 가이드라인220.1항, 707.0항, 707.1항 등에서 ATM및 동종 기기들에 대하여 설치 준수 위치 및 도달 범위 등이 기술되어 있습니다.
2010 ADA standards 가이드라인 내용 중 308.2.1 Forward reach를 설명하는 그림이다. 그림 1에서와 같이 ATM및 관련 기기들(이하 kiosk로 명명)은 장애인이 설치 조작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하고, 이를 위해서 시설물의 최고 및 최저 높이를 제한하고 있다. 장애인이 휠체어를 타고 kiosk에 접근이 용이하여야 하며, 또한 접근하였을 때 장애인이 팔을 뻗어서 조작이 가능하여야 한다. Kioks의 최고 조작가능 높이는 1220mm를 넘지 않아야 하고, 최저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380mm이상으로 설계 및 설치되어야 한다.
2010 ADA standards 가이드라인 내용 중 308.3 Side reach를 설명하는 그림이다. 그림 2에서와 같이 장애인이 Kiosk를 측면에서 시설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규격을 규제해 놓았다. Kiosk는 장애인이 팔을 옆으로 뻗는데 있어서, 불편함이 없고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, 조작 가능 높이는 최저 380mm를 유지하고, 최고 높이는 1220mm를 유지하여야 한다.
이 규제는 Kiosk와 장애인 사이에 접근을 방해하는 요소가 없거나 혹은 있더라도 255mm이하일 경우에만 적용이 된다.
2010 ADA standards 가이드라인 내용 중 308.2.2 Obstructed High Reach를 설명하는 그림이다. Kiosk 키보드 및 터치스크린 아래쪽에 차단막 및 받침대가 있을 경우에 대한 제품 규격 규제 내용이다. Kiosk 차단막의 길이가 510mm 이하일경우 조작 가능 높이는 1220mm를 넘지 않아야 한다. 또한 Kiosk 차단막의 길이가 511~635mm일 경우에는 조작 가능 높이는 1120으로 제한한다.